아파트 공급면적?공용면적?전용면적? 차이점이 뭘까?

안녕하세요. 땅미남입니다. 나와 똑같은 평형대에 살고 있는 친구네 집에 놀러갔더니 크기가 달라보이는건 왜일까요? 분명 같은 평형대인데 말이죠. 같은 평형대이지만 집의 크기가 달라보이는 이유는 바로 실제사용하는 전용면적이 다르기 때문인데요.

 

또한 부동산 거래를 하다보면 공급면적, 공용면적, 전용면적 등 다양한 면적에 대한 용어들이 나옵니다. 비슷하면서도 각기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는 이런 면적은 많은 사람들이 헷갈리시는 듯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아파트 면적별 용어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공용면적전용면적공급면적

 

공용면적?전용면적?공급면적?

아파트면전용면적공급면적
출처-다음부동산

아파트의 면적을 표시하는 기준은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모델하우스를 방문하게되면 건설사들은 전용면적, 주거공용면적, 공급면적, 기타공용면적, 계약면적을 안내하게 됩니다. 간혹 이 면적에 대해 이해하지 못하시는 분들은 분양현장에서 듣고도 헷갈리기 십상입니다. 각 면적별로 구분을 해보자면

전용면적

많은 분들이 가장 중요하게 봐야할 면적은 바로 전용면적입니다. 전용면적은 아파트에서 실제생활하는 공간인 곳으로 방, 거실, 화장실, 주방 등을 포함한 내부면적입니다. 여기서 발코니는 전용면적에서 제외되며 발코니 확장에 따른 면적이 넓어 질 수 있습니다.

 

전용면적은 아파트 청약시 주택타입의 기준이되며 등기부등본에 기재되어 과세 표준으로 쓰입니다. 따라서 전용면적에 따라서 집의 크기가 달라보이기 때문에 전용면적을 유심시 봐야합니다.

 

공용면적

공용면적은 여러 세대가 한 건축물에서 사는 공동주택인 만큼 입주민들과 함께 사용하는 공간을 의미합니다. 공용면적은 주거공용면적과 기타공용면적으로 나누는데요. 주거공용면적은 주로 건물 출입 현관, 계단, 복도, 엘리베이터가 대표적입니다. 기타공용면적은 주거공용면적을 제외한 시설물로 지하층, 관리사무소, 노인정, 보육시설, 커뮤니티시설 등을 말합니다.

 

이런 공용면적은 모두가 사용하는 공간이기때문에 아파트에서 공용면적이 많이 차지할 수록 전용면적이 줄어들어 집이 좁아보일 수 있습니다. 주상복합건물이나 주거용 오피스텔은 공용면적이 높고 전용률이 낮기때문에 계약면적대비 실제사용공간이 좁은 편입니다.

공급면적(분양면적)

공급면적은 전용면적과 공용면적을 합한 것이며 분양가를 산정할 때 쓰입니다. 거실, 주방, 침실, 욕실등의 실 생활 공간에 계단, 복도, 현관까지 포함됩니다. 보편적으로 아파트 평수를 말할 때 쓰이는 면적이며, 가족들이 생활하는 실 거주 면적(전용면적)을 알고 싶다면 공급면적에서 공용면적을 제외시키면 됩니다.  

 

계약면적

계약면적은 아파트 거래 계약서를 작성할 때 등장하는 면적 용어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주거전용면적, 주거공용면적, 기타공용면적과 지하주차장면적을 합한 면적을 말하는데요. 공동주택의 분양계약서에는 이것을 구분해서 표시해야 하며 분양계약 당시의 면적보다 부족한 경우, 분양계약자는 그 부분의 비율로 대금의 감액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면적

발코니서비스면적확장
발코니 확장시 면적 변화

서비스면적이란 주택을 분양받을 때 건설업체가 기본으로 제공하는 전용면적 이외에 덧붙여 제공되는 면적을 말합니다. 공용면적, 계약면적 등에 서비스면적이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말 그대로 서비스면적, 일종의 덤으로 제공되는 면적을 뜻합니다. 서비스면적의 대표적인 공간은 창고나 화단, 휴식 공간으로 활용도가 높은 발코니 입니다.

 

서비스면적은 분양가에도 포함되지 않는 그야말로 공짜 면적인데요. 이런 서비스면적을 확장할 경우 확장비를 받으니 비용을 내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서비스면적을 확장시 실제 거주하는 공간이 넓어 질 수 있기 때문에 서비스면적 또한 비교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면적 용어를 사전에 알아두신다면 아파트 분양받을 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3제곱미터 평수계산법 알아보기

 

3.3제곱미터 평수계산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땅미남입니다. 집을 알아보거나 기타 부동산을 찾다보면 면적에 대해 헷갈려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제곱미터(㎡)와 평(坪) 인데요. 미터법으로 인해 공식적으로는 평 단위사용을 금지하고 있지..

eastsky3483.tistory.com

2bay(베이), 3bay(베이), 4bay(베이)구조 장단점

 

2bay(베이), 3bay(베이), 4bay(베이)구조 장단점

아파트 분양 광고를 보거나 부동산 관련 기사를 읽다 보면 2bay(베이), 3bay(베이), 4bay(베이)등 '베이(bay)'라는 용어가 종종 등장합니다. 가끔 들어 보셨겠지만 정확히 어떤 뜻인지 헷갈리기 마련이죠. 베이라..

eastsky3483.tistory.com

헷갈리기 쉬운 발코니, 베란다, 테라스 차이점 알아보기

 

헷갈리기 쉬운 발코니, 베란다, 테라스 차이점 알아보기

우리나라 주택이나 건축물들을 보다 보면 발코니를 베란다로 부르거나 테라스를 발코니로 헷갈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일부 공간을 통해 정원으로 꾸미기도 하고, 운동실로 활용하거나 거실이나 침실 등으로..

eastsky3483.tistory.com

아파트 판상형&타워형&혼합형 구조 장단점

 

아파트 판상형&타워형&혼합형 구조 장단점

아파트 청약할 경우 동, 층, 라인은 청약자가 선택할 수 없지만 면적과 평면구조는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어떤 분들은 판상형구조가 실속이 있어 나중에 매매할 때도 좋아 판상형을 좋아하고, 또 어떤분들은 성냥..

eastsky3483.tistory.com

좋은 정보 얻어가셨다면 구독+공감♥ 내용이 잘못되었거나 수정이 필요하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