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bay(베이), 3bay(베이), 4bay(베이)구조 장단점

아파트 분양 광고를 보거나 부동산 관련 기사를 읽다 보면 2bay(베이), 3bay(베이), 4bay(베이)등 '베이(bay)'라는 용어가 종종 등장합니다. 가끔 들어 보셨겠지만 정확히 어떤 뜻인지 헷갈리기 마련이죠. 베이라는 것은 아파트 구조를 설명하는 단어인데요. 오늘은 각 'bay(베이)' 별로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베이(bay)란?

 

bay베이의미

건축에서 bay(베이)란 기둥과 기둥 사이의 한 구획을 뜻하는 영어로 아파트의 경우, 전면 발코니를 기준으로 내벽과 내벽 사이 구획들을 bay(베이)라 칭합니다. 쉽게 말해 발코니에 접한 거실이나 방의 개수 정도라고 보시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예를들어 방1개와 거실이 발코니 방향으로 설계됐다면 2베이 구조, 방 2개와 거실이 발코니 쪽으로 접해 있다면 3베이 구조라 볼 수 있습니다.

베이 특화설계 경쟁은 지난 2006년부터 발코니 확장 공사가 합법화 된 후 본격적화 됐으며 이후 주택시장 침체로 실수요자 중심의 싸고 넓은 중소형 아파트의 인기가 높아지자 중대형에서만 볼 수 있었던 4bay(베이)가 전용면적 85㎡의 기본이 되었습니다. 

 

2bay(베이)구조

2베이구조
2-bay구조

 

2베이 구조는 거실과 방 1개가 햇볕이 드는 방향에 위치해 있으며, 하나의 엘리베이터를 사이에 두고 두 세대가 마주보고 있는 계단식 아파트에서 주로 볼 수 있습니다. 

 

장점으로는 현관에 들어섰을 때 햇볕이 드는 거실을 바로 볼 수 있어 집이 환하고 넓어보이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햇볕이 드는 거실과 주방 간의 거리가 길어 넓다는 느낌이 들며, 같은 주택면적을 놓고 볼 때 안방도 비교적 넓게 설계되는 편입니다. 방1개의 크기가 커서 방 하나에 침대외에 화장대나 TV, 탁자 등 여러 가구를 놓고 사는 사람들에게 좋은 구조입니다.

단점으로 방 1개만 햇볕이 드는 방향에 위치해 다른 방들은 북쪽에 배치되기 때문에 채광이 떨어져 어두운 편이고, 통풍이 다소 약한편입니다. 또한 현관에서 거실이 바로 보여 사생활 침해의 우려가 있으며, 거실과 주방 사이에 꺾어지는 구조라 공간 활용이 다소 애매할 수 있습니다.  

 

3bay(베이)구조

3베이구조
3-bay구조

 

3베이는 구조는 주로 '방-거실-방'이 전면으로 향해 있어 집안 여러 곳에서 조망을 즐길 수 있으며, 채광과 통풍이 좋아 가장 선호하는 구조이기도 합니다. 

 

장점으로 현관 입구가 방으로 가려져 거실이 보이지 않아 사생활 보호가 좋습니다. 각방이 떨어져 있는 것도 각 세대원들간 사생활 보호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의 이유로 방사이 소음이 적은 편이며, 발코니 확장을 통해 늘어나는 면적이 커서 유리한 구조이기도합니다. 여기에 거실과 주방이 일직선으로 위치해 있어 공간활용까지 좋은 편입니다.

단점으로 햇볕이 들어오는 방향에 방2개가 있다보니 거실과 방의 크기가 2베이에 비해 작고, 주방의 구조가 좌우로 길어져 조리대나 개수대 및 식탁 간의 거리가 조금은 먼 편입니다. 또한 들어오는 현관을 방이 가리고 있어 출입구가 어두운 편입니다.

 

4bay(베이)

4베이구조
4-bay구조

마지막으로 4베이 구조는 방 3개와 거실 1개가 모두 전면을 향해 있으며, 최근 분양되는 아파트에서 많이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장점으로 2,3베이에 비해 채광이 굉장히 좋으며, 빛이 잘 들어 난방비 절감과 공간활용도가 좋습니다. 집안 대부분의 공간에서 바깥 조망을 즐길 수 있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4베이로된 판상형 아파트라면 통풍이 잘되어 여름에는 시원한 편입니다. 거실과 주방 간의 공간이 트여 있어 전체적으로 넓어 보입니다.

 

단점으로 거실과 방이 한방향으로 몰려 있어 크기가 다소 작은편이며, 일부 타워형 구조는 통풍이 잘안되어 여름에는 더울 수 있습니다. 소형아파트의 경우 포베이 구조는 답답함이 느껴질 수 있으며, 3베이 처럼 현관이 방이 막고 있어 입구쪽이 어두운 편입니다. 

 

요즘에는 3베이, 4베이가 큰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발코니 확장을 통해 더 넓은 공간을 확보할 수 있으며 채광이 좋기 때문이라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베이가 많은 것이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닙니다. 소형 아파트는 베이가 많을 수록 공간이 협소해지고, 생활동선이 불편해 질수도 있죠. 이런점을 염두해두고 생활환경에 맞는 베이를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서울시로부터 신혼부부 주거 지원 혜택 받으세요

 

서울시로부터 신혼부부 주거 지원 혜택 받으세요

안녕하세요. 땅미남입니다. 저를 포함하여 서울시에 거주하고 있는 대다수 청년분들이 높은 주거비로 인해 결혼을 미루고, 결혼 후에는 대출이자에 허덕이며 출산을 포기하는 사례들도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로..

eastsky3483.tistory.com

헷갈리기 쉬운 발코니, 베란다, 테라스 차이점 알아보기

 

헷갈리기 쉬운 발코니, 베란다, 테라스 차이점 알아보기

우리나라 주택이나 건축물들을 보다 보면 발코니를 베란다로 부르거나 테라스를 발코니로 헷갈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일부 공간을 통해 정원으로 꾸미기도 하고, 운동실로 활용하거나 거실이나 침실 등으로..

eastsky3483.tistory.com

저금리 시대 부동산 시장의 흐름도(주택&토지시장)

 

저금리 시대 부동산 시장의 흐름도(주택&토지시장)

한국은행에서 기준금리를 한차례 인하하면서 부동산 시장에 어떤 영향이 미칠지 주목하고 있습니다. 기준금리 인하는 분명 부동산 시장에 긍정적인 신호탄이라 볼 수 있지만 대내외적인 불안 요소와 규제로 인해..

eastsky3483.tistory.com

좋은 정보 얻어가셨다면 구독+공감♥ 내용이 잘못되었거나 수정이 필요하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