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역~순천역 경전선 단선철도 노선도 및 정거장 위치

광주시민과 전남도민의 숙원사업인 광주역~순천역 경전선 단선철도 사업 노선도 및 정거장 위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광주역~순천역 경전선 단선철도 사업내용

광주순천경전선추진경위
송정순천단선철도예타조사

광주역~순천역까지 이어지는 경전선 단선전철 사업은 경전선 미개량 구간의 전철화에 따른 일관수송체계를 구축하고 고속화 전철을 통해 준고속 수혜지역 확대 및 지역간 통행시간 단축을 목적으로 추진되어 왔습니다. 2013년에는 예비타당성 조사평가에서 AHP점수가 낮아 사업성이 떨어진다는 평가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2019년 국가균형프로젝트에 송정역~순천역 경전선 단선전철사업이 포함되면서 예비 타당성 재조사 결과 비용 대비편익B/C(0.88), 정책성평가AHP(0.653)을 받아 예타통과가 된 사업입니다. 이는 당초제시했던 사업계획보다 신설역1개를 더 유치하고 설계속도를 230km/h에서 250km/h로 변경했으며, 광주역에서 출발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입니다. 이사업은 총 8년의 기간을 거쳐 2028년이면 완전 개통을 목표로 추진될 예정입니다. 

 

광주역~순천역 경전선 노선도

광주순천경전선노선도
광주순천경전선연계노선도
광주순천연계노선별선로현황

광주역~순천역 경전선 단선철도 사업노선도는 광주역을 출발하여 송정, 나주혁신도시, 보성, 벌교, 순천역까지 이어지며 최고시속 250km로 고속 열차를 이용할 수 있게됩니다. 광주역~순천역 구간은 경전선 구간 중 유일한 단선 비전철 구간으로 1930년 건설 이후 한 번도 개량되지 않았습니다.

현재 목포에서 광주송정역을 경유해 부산의 부전역까지 무궁화호가 하루 한차례 운행하고 있는데요. 이 노선이 개통되면 광주와 목포에서 부산까지 준고속 철도망을 이용할 수 있게되는 남해안 고속철도망의 핵심이라 볼 수 있습니다. 

 

운영계획

송정순천단선철도예타조사

 

광주역~순천역 경전선 단선철도의 변경된 내용은 위의 표와 같이 노선 개요에서부터 열차 운행 운행에 이루기까지 여러 계획이 변경되었습니다. 전 예비타당성조사와 비교하자면 보성~임성리 단선전철화 사업 반영, 전반적인 노선 및 열차 운행 계획 등이 반영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급효과

광주순천철도파급효과

광주역~순천역 경전선 단선철도사업이 완성되면 광주에서 부산까지 5시간42분 걸리던 것이 2시간20분대로 단축되며, 현재 건설 중인 보성~임성리 남해안철도를 이용하면 목포에서 부전역까지 6시간30분대에서 2시간20분대로 대폭 단축될 것으로 보입니다. 

광주순천파급효과

광주 송정역에서 순천역까지 이어지는 경전선 단선철도 사업을 통해 전국적으로 약 3조 1,691억원의 생산유발효과와 약1조2,655억원의 부가가치유발효과, 약 20,461명의 고용유발효과, 약 23,696명의 고용창출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측되며 이 중 약 70% 내외가 전라남도 지역에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정거장 위치

 

광주역

광주역

광주역은 이 사업의 시작점으로 광주광역시 북구 중흥동에 위치해 있습니다. 기존 정거장인 광주역을 활용하므로 별도의 정거장 시설계획은 검토하지 않고 있습니다.

 

송정역

광주송정역

광주송정역은 광주광역시 광산구 송정동에 위치해 있으며, 송정역도 마찬가지로 기존 정거장을 활용하므로 별도의 정거장 시설계획을 검토하지 않고 있습니다. 

 

혁신도시역

혁신도시정거장
나주혁신도시역위치

혁신도시정거장은 광주전남혁신도시 남서측 경계와 근접해 있으며, 정거장 시점에는 국도1호선이 위치하며 정거장과 나란하게 영산천이 흐르고 있습니다. 혁신도시역은 여객취급을 위한 저상홈과 부본선1선, 열차안전을 위한 안전측선 2선을 배선하는 것으로 계획되었고 향후 주변 농지에 대한 역세권 개발까지도 예상할 수 있는 위치입니다. 

 

보성역

보성정거장
보성역위치

보성~임성리 철도건설 사업의 시점역인 보성 정거장은 전라남도 보성군 보성읍 우산리 일대의 기존 경전선 남측으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주변으로는 기존 보성역, 우산주공아파트, 보성중학교, 보성시외터미널이 있으며 국도2호선과 홍성로는 동서축으로 국도18호선은 남북축으로 위치해 있습니다.

 

벌교역

벌교정거장

벌교 정거장은 전라남도 보성군 벌교읍에 위치해 있으며 기존 정거장을 활용하므로 별도의 정거장 시설계획이 없습니다. 

 

순천역

순천역

순천 정거장은 전라남도 순천시 덕암동의 시가지 중심부에 들어설 예정이며 순천 정거장도 기존역을 활용하기 때문에 별도의 시설계획이 없습니다. 

광주역순천역경전선단선철도사업

다른 글 보기

안산장상지구 입지여건 및 개발구상도

양도소득세율 및 계산시 필요경비의 중요성

청량리역 광역환승센터 건립 동북권 중심이된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