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간선도로 지하화 & 중랑천 생태공원 조성 사업

동부간선도로지하화사업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

동부간선도로위치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노선도

사업개요

동부간선도로사업개요동부간선도로지하조감도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은 민자사업과 재정사업으로 구분되며 동부간선도로를 없애고 중랑천 밑으로 터널을 넣는 방식입니다. 경기고앞~월릉교까지 총구간 10.4km, 총사업비 9천454억원이 들어가는 민자터널은 2026년 개통예정입니다.

군자교~월계1교(11.3km), 학여울역~경기고앞(2.4km)구간 총사업비 1조3천억원을 들여 2028년 재정터널이 개통할 예정입니다. 

 

향후계획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민간투자사업이 한국개발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터(PIMAC)의 민자 적격성 조사를 통과했으며 서울시는 앞으로 민간투자심의 등 관련절차를 거쳐 이번달 제3자 제안공고를 실시하고 2021년 까지 실시설계를 완료하여 2022년에 착공할 계획입니다.

 

재정사업은 2019년 타당성조사를 완료하고 2020~2023년 기본설계 및 실시설계를 시행하여 2024년 착공할 예정입니다. 향후 계획은 시의 재정여건 등에 따라 변경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기대효과

동부간선도로특징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특징

동부간선도로를 이용하는 차량의 평균 시속이24km가 나올 정도로 정체가 극심한 도로 입니다. 이곳에 대심도터널이 건설되면 월계~강남까지 50여분 소요되던 것이 10분대로 대폭 단축됨에 따라 상계CBD와 강남MICE를 연결하는 새로운 교통축이 형성되고 강남과 강북 균형발전에 큰 진전이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부동산 시장에도 개발호재로 작용하겠지만 아직 착공이 들어가지 않은 만큼 섣부른 판단은 하지 말아야 겠습니다.

중랑천 생태 조성

중랑천길이동부간선도로지하터널

중랑천은 총 연장 35km로 국가하천21km 지방하천14km로 형성되어 있어 국토부, 서울시, 경기도 3개 기관이 관리하는 하천입니다. 중랑천은 상습 홍수지역으로 홍수방지 및 생태복원을 위해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협력하여 공동으로 추진하는 생태공원조성 사업입니다.

 

동부간선도로 지하화사업을 통해 지상의 도로를 걷어낸뒤 여의도공원의 10배에 달하는 221만㎡ 크기 친환경 수변 공간으로 조성할 예정입니다. 동부간선도로를 지하화시켜 중랑천을 공원화 시키면 상습정체구간을 줄이고 중랑천 생태계 복원을 할 수 있어 서울시 동북권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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