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내륙고속도로(제2서해안고속도로)단계별 착공

제2서해안고속도로 일부구간인 서부내륙고속도로 노선도 및 특징 나들목(I.C)에 알려드립니다.

서부내륙고속도로(제2서해안고속도로)

서부내륙고속도로

서부내륙고속노선도
서부내륙고속도로 노선도

사업명: 평택-부여-익산(서부내륙)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사업규모: 137.7km(왕복4~6차로)

사업방식: BTO(Build-Transfer-Operate)

BTO는? 사회기반시설의 준공과 동시에 당해 시설의 소유권이 국가 또는 지자체에 귀속되고, 사업시행자에게 일정기간의 관리운영권을 인정하는 민자사업방식

총사업비: 2조6,694억 원(사업비 21,628억, 토지보상비 5,066억)

공사기간: 1단계(평택~부여) 2019년 12월~2024년 12월(착공후 60개월)

2단계(부여~익산) 2029년~2034년(착공 후 60개월)

사업자: (주)서부내륙고속도로 (포스코건설 등 18개 업체)


국토부서부내륙실시계획발표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경기도 평택시 포승읍에서 전라남도 익산시 왕궁면을 잇는 평택~부여~익산(서부내륙간고속도로)을 12월2일자로 실시계획 승인을 했습니다. 서부내륙고속도로의 1단계 구간인 평택~부여(94.3km)는 2019년 12월에 우선적으로 착공이 들어갈 예정이며 2단계는 향후 2029년에 착공할 예정입니다. 

 

서부내륙고속도로 특징

서부내륙고속통일준비
서부내륙고속도로는 통일을 준비하는 고속도로다

서부내륙고속도로는 제2서해안고속도로의 일부 지선고속도로 구간으로 익산~서울구간을 완성하고, 공사중인 서울~문산(2020년 개통예정), 문산~도라산(2020년 착공예정) 고속도로와 연계하여 통일을 준비하는 중요한 간선도로 기능을 갖출 수 있습니다. 또한, 익산~장수 고속도로(운영 중), 함양~울산 고속도로(2024년 개통예정)와 연계하여 서해안고속도로와 경부고속도로의 교통체증을 분산시키고 충남, 호남 지역의 교통접근성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경제적효과

서부내륙경제파급효과

KDI(한국개발연구원)에 따르면 서부내륙고속도로로 인한 5조3천억의 생산유발 효과와 2조1천억에 해당하는 부가가치 유발효과, 3만8천 명의 고용창출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서해안고속도로의 교통체증을 분산시킬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 되겠습니다. 

 

새로생길 나들목(I.C)을 주목하라

서부내륙고속도로나들목

부동산에서 고속도로는 교통 접근성을 개선시켜줄 수 있는 중요한 개발사항입니다. 그중 고속도로에서 J.C(분기점)보다 새로생길 I.C(나들목)를 주목해야 합니다. I.C(인터체인지)는 고속도로에 진·출입할 수 있게 하는 역할과 더불어 소도시와 대도시를 이어주는 교통망의 핵심이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새로 생기는 I.C주변이라면 개발압력과 더불어 지가상승이 유력한 지역이기 때문에 눈여겨봐야 할 것입니다.

 

포승평택안중IC인주IC
(좌) 포승·안중 나들목 ,평택호휴게소 (우) 인주 나들목
예산IC청약IC
(좌) 예산나들목  (우) 청양나들목
부여IC동익산IC
(좌) 부여나들목 (우) 동익산나들목
의좋은형제휴게소위치
의좋은형제 휴게소

 

서부내륙고속도로에서는 새로생길 나들목은 안중I.C, 포승I.C, 인주I.C, 예산I.C, 청양I.C, 부여I.C, 동익산I.C 가 생길 예정이며, 하이패스 전용나들목으로 평택호 휴게소, 의좋은형제 휴게소, 함열 휴게소가 있겠습니다. 이들 휴게소를 이용하여 고속도로에 진출입할 수 있는 I.C역할을 할 것으로도 보입니다. I.C위치는 변경이 있을 수 있으니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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