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건축, 재개발 정비사업주택 전세계약시 주의사항

안녕하세요. 땅미남입니다. 

아파트 외벽은 다 벗겨지고 녹물이 나올 만큼 주택 내부 시설이 낡은 주택이라도 전세 수요는 꾸준한 곳들이 있습니다. 바로 강남처럼 교통, 학군, 편의시설 등이 잘 갖추어진 주택들인데요. 이렇게 오래되어 재건축·재개발 대상이 될 만한 주택들은 비교적 전세가율이 굉장히 낮기 때문에 자녀들의 명문 학군을 진학시키기 위해 또는 결혼자금이 부족한 신혼부부에게 이런 전세매물은 인기가 좋은 편입니다. 하지만 이런 정비사업대상이 되는 주택들을 계약하기 전에 주의해야 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잘 모르고 이런 주택에 전세로 들어갔을 경우 계약 기간 2년을 못 채우고 쫓겨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정비사업대상 주택에서 전세계약체결시 주의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재건축재개발전세계약시주의사항

전세2년 계약 보장 못받는다

도시주거환경정비법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출처-국가법령정보센터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제70조에 따르면 전세 계약할 때 집주인들이 재개발·재건축 사업으로 인해 해당 건축물을 철거해야만 하는 상황이라면 임대차 계약은 자동 해지됩니다. 임대인 요구 시 임차인은 즉시 부동산을 임대인에게 조건 없이 명도해야 하기 때문에 전세로 살다가 아파트나 주택 철거가 결정돼 이주 공고가 나면 세입자들은 1개월 안에 갑자기 집을 비워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년 이상 거주하려면

재정비사업시행순서
정비사업시행순서

재정비대상 주택에서 2년 이상 전세로 거주하기 위해서 사업시행인가 이전 단계에서 전세 계약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전진단, 구역지정, 추진위설립 등 사업 초기 단계 아파트는 이주 단계까지 2~3년 이상이 소요되기 때문에 비교적 안전하게 거주기간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이 단계보다 사업이 더 진행된 상황에서 입주한 상황이라면 전세 계약을 보장받지 못할 수도 있으니 계약하기 전에 정비사업 단계가 어느 정도까지 진행되고 있는지부터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리비 책임문제

재건축재개발주택수리비책임

정비사업 대상이 되는 주택들은 20~30년이 넘는 주택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전기배선이나 보일러, 상수도관 노후 등으로 인한 시설 고장이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임대인은 보일러 등 설비가 낡아서 고장이 나거나 설비 고장 원인을 알 수 없을 때 원인을 밝히는 의무를 갖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임차인은 이사전 집의 구석구석을 사진으로 남겨놓고 시설물들의 하자 유무를 사전에 임대인에게 고지해야 합니다.

계약서 작성시 

계약서 작성 시 명시해야 할 사항
-재개발·재건축 예정지역 내에 위치한 물건임을 꼭 명시해야 합니다.
-재개발·재건축 사업으로 인해 해당 건축물을 철거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본 임대차 계약은 자동 해지되며 임대인 요구 시 임차인은 즉시 대상 부동산을 조건 없이 명도해야 한다. 임대인은 명도 후 임대차 보증금을 지급한다.
-본 임대차 계약 대상 부동산은 재개발·재건축 OOO 구역으로 현재 (ex:사업시행인가)를 획득한 단계를 명시하며 정비사업으로 인한 철거 시 임차인은 계약 기간과 상관없이 명도키로 한다.
-임차인은 재건축·재개발 조합에서 합법적으로 지급하는 주거이전비(재개발만 지급의무)등 경비이외에 임대인에게 어떤 비용도 요구할 수 없으며, 임대인은 조합 및 시공사에 지급하는 이주비를 수령하는데 적극 협조해야 한다.

강동구 고덕동 고덕그라시움 얼마나 올랐나?

 

강동구 고덕동 고덕그라시움 얼마나 올랐나?

안녕하세요. 땅미남입니다. 2019년 9월부터 입주가 시작된 강동구 고덕동일대 대장주 아파트로 불리는 '고덕 그라시움'(4932세대)외에 '고덕 센트럴 아이파크'(1745세대)와 고덕 롯데캐슬 베네루체(1859세대)가 올..

eastsky3483.tistory.com

입주아파트 사전점검 체크리스트 및 하자담보책임 기간

 

입주아파트 사전점검 체크리스트 및 하자담보책임 기간

국토부에 따르면 10월 전국 아파트 입주예정물량은 19,570 가구에 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기다렸던 새 아파트 입주를 설레는 마음을 안고 입주 하기전 알아봐야 할 것이 있는데요. 바로 '사전점검'입니다..

eastsky3483.tistory.com

전세보증금을 지키기위한 전세보증상품(HUG&SGI) 알아보기

 

전세보증금을 지키기위한 전세보증상품(HUG&SGI) 알아보기

요즘 전세보증금을 못돌려 받을까봐 전전긍긍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무리한 갭투자와 부동산시장의 위축으로 인해 이같은 일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전세하락으로 인해 못돌려받는경우, 사기당하는 경..

eastsky3483.tistory.com

신혼부부전세자금대출 알아보는 방법&주의할점

 

신혼부부전세자금대출 알아보는 방법&주의할점

오늘은 전세 이사로 고민하고 계실 신혼부부님들을 위한 '전세자금대출' 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택도시기금을 통한 전세자금대출 상품 전세자금대출은 주택도시기금의 전세자금대출과 시중 은행의 전..

eastsky3483.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