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인선 노선도 및 인천KTX 어천역 전망

안녕하세요. 땅미남입니다. 오늘은 인천 수인선에서 수원 분당선까지 직결하게 되는 수인선복선전철 노선도와 앞으로 수인선복선전철 노선도와 공용하게 되는 인천발 KTX 노선도 및 개통에 따른 KTX어천역 주변 땅값 시세 및 전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수인선인천발KTX전철섬네일


수인선 노선도

 수인선노선도수인선노선도

2012년 6월 30일에 개통된 1단계 개통 구간은 현재 수도권 전철 4호선의 종착역인 오이도역에서 송도역까지의 구간입니다. 인천 구간 개통은 2016년 2월에 완료되었고 수원역까지 완전히 개통되는 2020년부터 분당선과 환승 없이 직결될 예정입니다. 


오이도~한대앞 구간은 4호선 병행하는 구간인데, 복복선 건설이 아니라 복선만으로 달리게 됩니다. 경부선과 경인선이 구로 동쪽에서 합류하여 하나의 선로에서 운행하듯이, 4호선과 수인선이 한대앞 동쪽에서 합류하여 하나의 선로로 달리는 개념입니다. 

인천광역시는 분당선, 수인선, 4호선을 직결하는 계획을 추진중 인데요. 현재 수인선에서 서울 4호선으로 갈아타려면 일단 오이도역 수인선 열차에서 내린 뒤 2분 정도 걸어서 서울 4호선 정거장에 가야 합니다. 이런 수고를 덜기 위해 수인선 열차가 서울 4호선 궤도로 진입해 사당역 방향으로 갈 수 있는 직결 노선 건설을 추진하기로 한 것입니다.


인천 KTX노선도

인천발KTX노선도출처-미래철도DB

수인선 송도역을 출발해 안산선 초지역, 수인선 어천역을 지나 어천삼각선에서 경부고속선과 합류할 예정인 인천 KTX 노선도 입니다. 예전부터 인천광역시는 KTX 정차역이 없어 고속철도를 이용하려면 서울역, 용산역, 광명역 등을 이용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인천 KTX사업이 추진되었고,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이후 기본설계를 거쳐 2018년 2월 28일 국토교통부 고시 제2018-121호를 통해 '수원-인철발KTX 직결사업 기본계획' 고시와 함께 사업이 최종 확정되었습니다. 


인천시 송도역, 안산시 초지역, 화성시 어천역이 KTX 열차가 정차하게 됩니다. 지난해 2월 국토부는 인천발 KTX 사업을 2021년 개통하는 방안을 고시했으나 실시설계과정에서 궤도 설치와 개량 등 공사를 빠르면 2024년 늦어도 2026년까지 마무리 짓고 노선을 개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인천 KTX 사업이 완료되면 인천~부산 이동 시간은 2시간 40분, 인천~광주는 1시간 55분으로 단축될 예정입니다. 철도시설공단은 2020년 9월까지 인천발 KTX 실시설계를 준공하는 방안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KTX어천역

 

어천역위치자료-미래철도DB

인천 KTX는 원래 송도역과 초지역에 정차하고 어천역은 그냥 통과할 예정이었으나, 화성시 서부지역의 균형 발전 및 도시 간 형평성을 위해 화성시 매송면 어천리 일대에 어천역이 정차하게 되었습니다. 

매송면지가상승지수2016년 12월을 100으로 잡았을 때 지가상승 지수 자료-한국감정원

어천역은 화성시 매송면 어천리 일대에 들어가는 곳으로 매송면의 5년간 지가상승지수를 보면 경기도와 전국 지가상승률에 비해 높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바로 매송면 일대에 수인선 복선전철 정차역인 야목역과 어천역이 신설되고, 인천 KTX 어천역 정차&어천지구 개발에 따른 지가상승이 이뤄졌습니다.


매송면토지실거래가추이 출처-씨리얼

5년간 토지 실거래 거래량 추이와 지목, 용도지역별 실거래가 가격입니다. 5년간 총 2,682건이 거래되었고 2017년과 2018년이 가장 많은 거래량을 보이고 있습니다. 매송면 일대는 대부분 그린벨트로 구성되어 있는데도 불구하고 2017년 당시 40만 원 하던 역 주변 땅값이 5년 전에 비해 5배나 오르는 일도 있었습니다. 

2019년 실거래가격을 보시면 지분 형태로 투자한 흔적들이 많이 보입니다. 수인선 개통소식에 따른 기획부동산들의 토지 판매 또한 활발한 것으로 보이므로 자칫 사기를 당할 수 있으니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어천지구어천지구 출처-국토부

어천지구는 수도권 30만 호 공급대책, 주거복지 로드맵으로 인해 지정된 곳으로 공공주택 3천562세대와 단독 주택 179세대 등 총 3천741세대, 약 8천 명이 넘는 인구가 유입될 것으로 보입니다. 2020년 입주자 모집개시를 통해 2021년 하반기 분양 예정을 잡고 있지만, 현재 지주들간의 마찰이 심해지고 있어 사업속도에 변수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무엇보다 어천역이 향후 경부철도와 연계할 수 있는 KTX정차역이기에 야목역보다 더욱 주목받고 있으며, 어천역은 매송면, 비봉면, 남양읍의 화성시 서부권을 담당하게 될 것으로 보이며, 수원시민들에게도 훌륭한 교통수단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좋은 정보 얻어가셨다면 구독+공감♥ 내용이 잘못되었거나 수정이 필요하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