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임대사업자 의무사항 및 위반사례

주택임대사업자로 등록하게되면 양도세, 소득세, 종부세, 취득세, 재산세 등에서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택임대사업자가 지켜야할 의무사항이 있기 때문에 위반하게 될 경우 상당한 과태료를 물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국토부에 따르면 지난2020년 주택임대사업자 의무 위반건 3,692건을 적발했다고 밝혔는데요. 오늘은 주택임대사업자 의무사항과 위반사례는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주택임대사업자01

주택임대사업자 의무사항

주택임대사업자02
주택임대사업자03
출처-국토부

주택임대사업자는 임대차 계약시 임대료 증액제한(5%), 임대주택 권리관계를 설명해야하며, 임대료, 임대기간 등 임대차계약 사항을 지자체에 신고해야합니다. 또한 표준임대차계약서 양식을 사용해야하며 양식 미사용시 임대차계약 신고가 수리되지 않습니다.

임대차계약 후에는 임대료 증액제한(5%)을 의무해야하며, 임대의무기간 준수, 임대차계약 유지의무를 갖습니다. 이밖에 임대사업목적유지, 임대보증금 보증 의무 등이 있습니다. 만약 의무사항을 어길시에는 적게는 500만원 이하 많게는 30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낼 수 있으니 유의해야합니다.

 

주택임대사업자 위반사례

주택임대사업자04
출처-국토부

주택임대사업자로 등록할 경우 각종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양도세 중과배제, 장특공 특례, 종부세 합산배제 등의 세제혜택 덕분에 많은 분들이 임대사업자를 고려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잘못 판단하여 의무사항을 위반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합니다. 아래는 위반사례들이니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주택임대사업자05
주택임대사업자06
주택임대사업자07
주택임대사업자08
주택임대사업자09
출처-국토부

밸류맵으로 토지,빌딩 실거래가 조회하기

 

밸류맵으로 토지,빌딩 실거래가 조회하기

밸류맵을 이용하는 이유는? 밸류맵은 토지, 주택, 상가건물, 공장 등의 실거래가를 조회하고, 각종 부동산 데이터 정보를 제공해주는 프롭테크(Prop Tech) 기업입니다. 밸류맵의 대표이사인 김범진

eastsky3483.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