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고흥을 잇는 연륙교가 완전개통됨에 따라 남해안 관광시대를 열수 있는 교통수단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은 여수~고흥 연륙교 노선도와 주변 토지시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수~고흥간 도로 노선도
사업개요
◈위 치: 전남 여수시 화양면 안포리~여수시 화정면 적금리(국도77호선)
◈기 간: 2011. 12월~2020년 03월 28일(99개월)
◈사업비: 3,907억원
◈사업규모: 총 17km, 4차로(4.3km), 2차로(12.7km), 설계속도 60km/h
◈교량: 조화대교(명칭미정), 둔병대교, 낭도대교, 적금대교, 요막교
지난 28일 완전개통된 여수~고흥 연륙교는 전남 여수시 4개 섬(조발도, 둔병도, 낭도, 적금도)을 5개 해상교량으로 연결하는 사업으로 약 8년여 동안 진행한 사업입니다. 이번 해상 연결로 섬·해양 관광자원으로의 접근성 향상은 물론 다양한 모습의 해상교량과 주변에 조성된 전망공원이 다도해해상공원 자연 경관과 어우러져 여수와 고흥을 찾는 관광객 증가와 함께 관광산업 활성화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운행거리 55km단축(85km->30km), 운행시간 51분단축(81분->30분)
여기에 화태도(화태대교)~백야도(백야대교)까지 이어지는 도로가 계획중이므로 향후 여수~고흥간 도로와 연계할 수 있어 고립된 섬들의 접근성 개선과 세계적인 해안관광도로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5개교량
조화대교(명칭미정)2공구
둔병대교
낭도대교
적금대교
요막교
주변 토지시장
적금도 주변 토지평당가
적금도 주변 토지 실거래가를 조사해보았습니다. 새로개통된 도로 인근 해안가 근처로 농지로 이뤄진 토지의 평당가는 3~12만원(농지)에 해당됩니다. 2019년쯤 주로 거래된 것을 보면 먼저개통된 팔영대교와 올해 완전개통된 여수~고흥 연륙교를 염두해둔 투자용으로 매입했을 가능성이 커보입니다. 아직 주변으로 아무것도 없지만 해안가 인근이라 펜션단지를 조성해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첫번째 지역과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해있는 이곳은 평당 6만원~30만원(농지)로 가격차가 상당해 보입니다. 이곳의 장점이라 한다면 언덕이기 때문에 더 넓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우두해변주변 토지 평당가
팔영대교 인근 실거래가를 조회해보았습니다. 이곳은 팔영대교 인근에 위치해있어 접근성이 원활하며, 우두해변이 자리잡고 있어 관광지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이곳주변은 토지용도지역상 자연환경지역이지만 사진처럼 건축행위를 할 수 있는 곳이기도합니다. 이주변 토지실거래가에서 117만원짜리는 건물이 지어진곳의 평당가이며, 76만원에 표시된 곳은 117만원짜리 토지와 같이 개발하기위해 매입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여수~고흥 연륙교를 통해 저평가 된 지역들이 관광지로 활성화되면, 펜션, 게스트하우스, 복합레져 등의 개발 기대까지 할 수 있기때문에 향후 미래가치가 있을 것으로 예상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