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릉신도시 지구지정(창릉역은 안들어간다?)

정부가 추진하는 3기 신도시 5곳 중 한 곳인 고양창릉신도시가 지구지정 될 예정입니다. 고양창릉신도시는 30사단 이전 예정지와 그린벨트 등을 활용해 교통 및 자족기능을 갖춘 도시로 만들겠다는 계획인데요. 다만 교통대책이 필수적인데 구체적인 계획이 없고, 핵심 교통망인 GTX-A(창릉역)가 신설 될 것으로 예상했지만 국토부는 이를 부정하고 있어 혼란이 올 것으로 보입니다. 

창릉신도시개발계획섬네일

고양창릉신도시 지구지정

고양창릉신도시 위치 출처-국토부

국토부에 '수도권 30만호 공급계획' 중 고양창릉 신도시 및 고양시탄현지구 등 2곳에 대한 주민 공청회, 전략환경영향평가,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이 완료되어 3월6일 공공주택지구로 지정고시합니다. 이로써 '수도권 30만 호 계획'중 18곳 총 19만 6천호 지구지정이 완료되었으며, 부천대장지구는 올해 상반기 지구지정이 완료될 예정입니다.

창릉신도시 사업개요

창릉신도시 계획면적: 8,126,948㎡(개발제한구역 7,936,443㎡ 포함)

계획인구 및 세대: 91,984명(38,327세대)

사업시행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

승인기관: 국토교통부

사업기간: 2019년~2029년(2026~2027년 입주예정)

 

창릉신도시 개발계획

고양창릉신도시조감도01고양창릉신도시조감도02
출처-국토부

고양시 창릉신도시 주요 교통 현황으로 운행중인 3호선(원흥역), 경의중앙선(화전역)이 인접해 있고, 공사중인 GTX-A 광역전철과 서부선이 2028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중에 있습니다. 여기에 서울~문산고속도로가 2020년 개통 예정, 2024년 개통 예정인 김포~고양 관산 간 도로가 있습니다.  

고양창릉신도시기업유치
출처-국토부
창릉신도시기업용지02
출처-국토부

창릉신도시는 경기도, LH, 고양도시관리공사가 사업시행자로 참여하며, 수도권 서북부권의 대표적인 일자리 거점지역으로 조성하기 위해 판교의 2배가 넘는 130만㎡규모의 기업, 일자리 용지를 공급하고 교통이 편리한 역세권에 배치될 계획입니다.

창릉신도시내에 스타트업, 창업인큐베이터, 역할을 하는 '기업지원허브', 성장단계기업을 위한 '기업성장지원센터'를 LH에서 건설 및 운영할 계획입니다. 또한 창릉신도시내에 흐르는 '창릉천'과 군부대부지가 있던 망월산 등을 활용하여 친환경 생태 주거단지를 조성할 계획입니다.

창릉신도시녹지공간01
출처-국토부
창릉신도시녹지공간02
출처-국토부

창릉신도시 전체 면적의 39%가 공원·녹지 공간으로 조성되며, 창릉지구를 관통하는 동서간 녹지축이 지구 내 공원녹지로 연결될 예정입니다. 기존 군부대(30사단)는 약 100만㎡ 규모의 도시숲으로 조성함으로써 도시의 허파역할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창릉신도시내에 흐르는 창릉천 정비사업과 함께 호수공원으로 조성하고, 서오릉, 벌말 예술인마을(화전도시재생 뉴딜사업)등 공간별 특성을 고려해 문화교류 중심지로 조성할 계획입니다.

창릉신도시서오릉경관01
출처-국토부

창릉신도시 훼손지 복구계획으로 2020년 7월이면 해제되는 장기미집행공원부지 등이 70만㎡ 규모의 공원으로 조성되며, 토지보상비와 공원 조성비는 창릉신도시 사업시행자가 부담할 예정입니다. 서오릉 인근은 특별계획구역으로 지정하여 단독주택위주의 저층 건축물을 배치하게하고 경관 및 문화유산의 훼손을 방지할 계획입니다.

 

창릉신도시 GTX-A(창릉역) 신설될까? 

창릉신도시교통망대책
서북부 교통대책 구상안

창릉신도시의 최대관건이자 주민들의 관심사는 교통대책에 있습니다. 그중 예정되어 있는 서부선, GTX-A노선이 있는데요. 서부선은 예정만 되어있고 구체적인 계획이 없어 향후 2028년을 개통목표로 잡고 있지만 그보다 더오래 걸릴 것이라는 의견이 많습니다.

GTX-A노선(창릉역)은 초기에 예정 된 줄알았지만 2019년 실시한 주민공람 및 설명회에서 GTX-A노선 정차역 신설유무 대한 답변이 부정적으로 나와 창릉신도시내에 GTX 정차역이 불확실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창릉신도시주민공람
창릉신도시창릉역

주민공람에서 GTX-A 환승역을 반영해달라는 질문에 "별도로 수립되는 계획"이라는 답변과 GTX 환승역을 고려해달라는 질의에 "향후 광역교통개선대책수립, 교통영향평가 등을 통해 세부적인 검토를 실시할 계획"이라는 애매모호한 답변을 했는데요. 

 

창릉신도시창릉역유무
창릉신도시창릉역
창릉신도시주민공람01
창릉신도시주민공람02

하지만 국토부입장은 고양창릉신도시내에 GTX-A 신선역 계획은 없다는 입장입니다. 국토부는 대신 GTX-A가 정차하는 지하철 3호선, 경의중앙선 대곡역과 창릉 신도시의 교통 연계를 강화해 이를 보완하겠다는 방침입니다. 2020년12월29일 나온 자료에 따르면 고양창릉신도시에 GTX-A노선을 신설한다는 교통대책이 나왔습니다. 아래글을 참고해보세요.

고양창릉 남양주왕숙 신도시 교통대책 확정내용

 

고양창릉 남양주왕숙 신도시 교통대책 확정내용

국토부에 따르면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심의를 거쳐 고양창릉(3만8천), 남양주왕숙(6만6천) 신도시의 광역교통개선대책을 확정하였습니다. 광역교통개선대책은 신도시 조성 및 신규 교통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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