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창릉 남양주왕숙 신도시 교통대책 확정내용

국토부에 따르면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심의를 거쳐 고양창릉(3만8천), 남양주왕숙(6만6천) 신도시의 광역교통개선대책을 확정하였습니다. 광역교통개선대책은 신도시 조성 및 신규 교통대책 추진에 따른 교통량 변화 등에 대한 교통전문기관 용역, 한국교통연구원 검증, 지방자치단체 협의, 대광위 심의 등을 거쳐 확정되었습니다.

고양창릉왕숙신도시01

고양창릉 신도시 교통대책

고양창릉왕숙신도시02

고양창릉 신도시는 대중교통 확충 부분 중 핵심사업으로 고양~서울 은평 간 도시철도 건설㉮와 GTX-A 창릉역 신설㉯을 추진하게 됩니다. 일전에 고양창릉역 신설에 대한 국토부의 답변은 신설불가였지만 이번에는 확정을 지은 듯 합니다. 

여기에 고양시 내 철도 소외지역 간 연계를 위해 대곡~고양시청㉰, 식사~고양시청㉱ 신교통수단 사업을 계획합니다. 

*대곡~고양시청 신교통수단사업은 기존 교외선을 활용할 예정입니다*

고양창릉 신도시 남북에 위치한 중앙로 및 통일로 BRT 연계를 위한 사업지구 내 버스전용차로를 설치㉳할 예정입니다. 출퇴근시간대 광역버스 등 대중교통의 서울 도심 이동시간 단축을 위한 광역버스 교통체계개선 사업㉶도반영됩니다. 

 

특히 간선-지선버스 및 버스-철도PM 등 다양한 이동수단간 환승이 가능하도록 화전역 환승시설㉴을 설치하고 중앙로 BRT(대화~신촌)정류장과도 연계㉵하여 환승서비스를 제공하게 됩니다. 

 

이밖에 도로교통개선대책으로는 일산~서오릉로 연결도로 신설, 서오릉로 확장, 중앙로~제2자유로 연결로 신설, 수색교 확장, 강변북로 확장, 덕은2교 교차로 개선 등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교통대책이 시행되면 서울역방면 40->10분, 여의도방면 50->25분으로 단축되고 주변 도심지인 원흥, 화정, 지축 지구 등 수도권 서북지역의 도로교통 여건도 개선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남양주왕숙 신도시 교통대책

고양창릉왕숙신도시03

남양주왕숙 신도시의 대중교통 핵심사업은 남양주에서 서울 등 주요 도시권을 연결하는 서울 강동~하남~남양주 간 도시철도㉱로 2028년까지 개통을 목표로 추진됩니다. 왕숙 신도시내부로는 입주민의 철도이용 편의를 위해 경춘선 역사GTX=B 정차)㉯ 및 경의중앙선 역사㉰를 신설하며 지역전체로는 별내선과 진접선을 잇는 별내선 연장 사업㉮에 비용을 분담하고, 상봉~마석 간 셔틀열차㉲가 운행될 예정입니다. 여기에 광역버스 등 대중교통을 이용해 남양주~서울 간 접근성 개선을 위한 강변북로 대중교통개선 사업㉳을 반영합니다.

이밖에 남양주왕숙 신도시 도로교통 개선부분은 한강교량 신설, 올림픽대로확장, 강일IC 우회도로 신설, 북부간선도로와 경춘북로 및 구국도46호선 확장, 진관교 확장 등을 통해 교통을 개선 시킵니다. 

이번 교통대책을 통해 서울역방면 45->25분, 강남역방면 70->45분으로 단축되고 도로교통여건도 개선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양창릉, 남양주왕숙 신도시 교통대책 Q&A

고양창릉왕숙신도시04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