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도시철도2호선 노선도로 보는 개발사항

지난 19일 국토부 대도시광역교통위원회는 광주도시철도 2호선 건설사업의 1단계 사업계획을 승인하고, 20일 관보에 고시 하였습니다. 15년이 넘게 지지부진 하던 광주 광역시 도시철도 2호선은 2019년 8월 말 1단계 착공을 시작으로 2023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하겠다는 입장입니다. 광주에는 1호선이 있지만 시민들이 잘 이용하지 않아 애물단지로 전락한지 오래되었습니다. 이번 광주도시철도2호선이 광주시의 교통을 어떻게 바꾸게 될지 기대가 됩니다.   

오늘은 광주 광역시의 핵심 노선이 될 광주도시철도 2호선에 대해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광주도시철도2호선 섬네일

광주 도시철도2호선 개발 내용

 

철도노선: 시청~백운광장~광주역~전남대~첨단~시청(순환선)

규       모: 총 41.843km(정거장 44개, 차량기지 1개, 주박기지 1개)

사업기간: 2013년~2024년 예정(단계별 개통)

총사업비: 2조1,761억원(국비 1조3,057억원, 지방 8,704억원)


노선도 

구분

 구간

 1단계(17.003km)

 시청~상무역~금호지구~월드컵경기장~백운광장~남광주역~조선대~광주역(정거장20개,   차량기지1)

  2단계(20km)

 광주역~전남대~일곡지구~본촌~첨단지구~수완지구~운남지구~시청(정거장 18개소)

  3단계(4.84km)

 백운광장~진월~효천역(정거장 6개, 주박기지1개)

광주도시철도2호선노선도광주도시철도 2호선 노선도 출처-국토부


이번 사업계획을 승인한 1단계 구간은 광주시청에서 월드컵 경기장을 거쳐 광주역까지 약17km를 연결하게 됩니다. 2단계 구간은 광주역에서 전남대, 수완지구를 거쳐 광주시청까지 20km를 연결하여 1단계와 순환망을 이루게 되며, 3단계 구간은 백운광장에서 진월을 거쳐 효천역을 잇는 지선(2호선에서 갈라지는 노선)입니다.

1단계는 2019년 8월말 착공에 들어가게 됩니다.

향후 2단계 구간은 2021년 상반기 설계 완료 및 공사 착공에 들어가 2024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3단계 구간은 2021년 상반기 설계 착수에 들어가 2025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할 예정입니다.

 

TIP

※변동사항이 있을 수 있으니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광주 도시철도2호선 특징 

광주지하철저심도조감도

광주도시철도 2호선은 지하 저심도(지하10m이하)로 계획하여 고가 경전철의 도시미관 저해 문제등을 해소시키고, 대부분의 정거장이 지하1층에서 곧바로 열차의 승·하차가 가능해져 기존 지하철보다 편리하게 열차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차량은 도시의 여건을 고려해 곡선 주행과 소음에 유리한 고무차륜형식(고무재질바퀴)의 경전철로 2량 1편성, 총 36편성(1단계 15편성,2단계 18편성, 3단계 3편성)이 무인운전 시스템으로 운행될 예정이며 열차의 운행간격은 순환선 기준으로 출·퇴근시 4분, 평시는 9분대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유동인구가 가장 많은 출퇴근 시간대에 운행 간격 4분대라면 긴 시간이 아니기 때문에 여유있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광주 도시철도2호선을 바라보는 관점

광주2호선순환선


광주 광역시의 기존 지하철은 1호선입니다. 광주에 거주하시는 분들이나 여행을 목적으로 다녀보신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1호선의 사용률은 굉장히 적습니다. 1호선은 고속터미널, 조선대, 전남대, 시청, 기아자동차, 금호지구, 풍암지구 등 주요 지역들을 거쳐가지 않아 지하철보다는 버스를 더 많이 이용하는 것 같습니다. 저도 가끔 광주에 내려가지만 지하철역을 이용해 볼 생각조차 못했습니다. 

주요 거점지역들을 가려면 오히려 버스가 더 편하고 빠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광주도시철도 2호선은 기존 1호선과 연계하여 환승할 수 있고 광주시 전역을 도는 순환구조에 광주 주요 거점지역들을 30분대로 연결 할 수 있어 150만 광주시민의 발이 되어줄 것으로 전망 합니다. 


또한 건설업은 지역 경제 발전에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2호선 건설공사시 지역민 고용, 지역 전문 건설업체의 하도급 참여 지역 내 직접생산 등으로 침체된 지역으로 하여금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광주 도시철도를 바라보는 반대여론도 만만치 않습니다. 기존 광주1호선 노선은 규모가 비슷한 대전 도시철도 1호선과 비교했을 때 2018년 기준 광주 도시철도 1호선의 일 평균 승차객은 10만명으로 대전 일 평균 승차객20만명에 비하면 절반 밖에 되지 않고, 대구3호선은 3량 경전철인데도 14만을 넘겼습니다. 대구3호선은 적자로 몸살이라는데 광주1호선은 말안해도 적자라는 게 뻔합니다. 


이런 부분 때문에 "인구150만에서 순환도시철도가 무슨소용이냐"라는 말들도 많습니다. 뭐 도시철도가 개통이 돼봐야 직접적인 결과를 알 수 있겠지만 너무 섣불리 판단해서도 안될 일입니다. 1호선의 단점을 보완하여 순환구조를 갖는 노선을 계획한 만큼 계속 지켜봐야 될 것으로 보입니다. 


도시철도로 인한 부동산 시장은 기대심리로 토지시장에 상승효과를 줄것으로 보이지만 주택시장은 광주광역시의 특성상 역세권 아니고서는 큰 기대를 안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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