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 시흥 3기 신도시 위치 및 내용

국토부에 따르면 광명 시흥 3기 신도시(7만호)를 지정하고 지방 5대 광역시 중 부산대저에 1.8만호, 광주 산정에는 1.3만호를 공급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지난 2.4부동산 대책 당시 나왔던 수도권 및 지방권에 25만호 주택 공급을 위한 우선적인 입지선정이라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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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명 시흥 3기 신도시 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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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명 시흥 3기 신도시는 기존 3기 신도시 5곳(왕숙, 교산, 창릉, 대장, 계양) 지정이후 6번째로 지정된 곳입니다. 입지여건으로 수도권 서남부권에 위치해 있으며 과거 보금자리로 지정됐다가 무산되면서 그동안 방치됐던 곳인데요. 이곳에 광명 시흥 3기 신도시를 1,271만㎡규로 지정하고 7만호를 공급한다는 계획입니다.

기존 3기신도시에 비해 광명 시흥 3기 신도시는 서울과의 접근성, 주변 개발여건(시흥광명테크노벨리, 신안산선 등)이 활발하여 인프라 구축 및 생활여건에도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서남부권 핵심전철이 될'신안산선'(노선도,착공시기,운영계획)>

<시흥광명테크노밸리로 시흥시는 제2의 판교가 될 수 있을까?>

 

광명 시흥 3기 신도시 개발구상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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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명 시흥 3기 신도시(1,271만㎡)는 여의도 면적의 4.3배로 3기 신도시 중 최대 규모이며 1,2기 신도시를 포함하여 역대 6번째 대규모 신도시로서 자족도시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3기 신도시 중 최대 규모인 약 380만㎡에는 공원 및 녹지를 확보하고 수변공원, 호수공원 도심 생태공간 등을 마련하여 친환경 신도시로 계획할 예정입니다.

 

광명 시흥 3기 신도시 교통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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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만호가 공급되는 대규모 신도시인 만큼 교통대책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현재 광명 시흥 3기 신도시 인근에는 1,2,7호선이 위치해 있으며, 앞으로 건설될 신안산선, GTX-B, 예타 중인 제2경인선 등을 연결하는 철도 교통망이 구축 될 것으로 보이며 신도시를 관통하는 남북 도시철도를 건설하여 1호선, 2호선, 7호선, 신안산선, GTX-B 등으로 환승 연결되도록 검토한다는 것이 국토부의 계획입니다. 관건은 중심부를 관통하는 도시철도의 계획이 어떻게 이루어지느냐에 달려있겠네요.

또한 사업지구 내를 관통하는 제2경인선 확정 시 역사를 설치하고 환승센터 등을 구축하여 여의도 20분, 서울역 25분, 강남역 45분으로 교통 접근성을 개선시키겠다는 계획입니다. 

<인천서남부 '제2경인선광역철도' 사업 예비타당성조사 착수>

 

이밖에 고속도로 버스 환승체계 강화, 대중교통 체계 강화, 제2경인고속도로와 연계한 광역버스 환승시설 구축, 주번 IC 신설 및 개선 등을 통해 대중교통과 도로 접근성도 높인다는 계획입니다.

 

부산 대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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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대저에는 243만㎡(74만평) 부지에 1.8만호가 조성될 예정입니다. '부산연구개발특구'와 연계한 자족 도시를 조성할 예정으로 배후주거지를 공급하고 연접지역에는 15만㎡ 자족용지를 배치하여 특구 기능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62만㎡ 규모의 공원과 녹지를 노성하고 지구 내 부산김해경전철 역사를 신설하여 부산도심 및 김해 방면으로의 접근성을 개선시킬 예정입니다. 이밖에 명지~에코델타시티를 경유하는 강서선(트램) 확정 시 지구 내 정거장을 설치하여 대중교통 접근성도 좋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광주 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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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광역시 광산구 산정동, 장수동 일대 168만㎡(51만평)부지에 1.3만호가 공급될 예정입니다. 광주 산정 교통대책으로는 하남진곡산단로와 도심을 연결하는 도로신설 및 연결IC 개량을 통하여 무안광주, 호남고속도로 등과의 광역 접근성을 개선시킨다는 계획입니다. 사업지구와 주요 환승 거점(운남역, 광주송정역, 도시철도 1,2호선 등)간 버스 연계체계를 구축하여 대중교통 접근성도 증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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