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 환승센터 랜드마크가 될 10곳

지난 11일 국토부에 따르면 'GTX역사 환승센터 시범사업 공모'를 통해 핵심 환승센터가 10개 역사의 청사진이 마련됐다고 합니다. 수도권의 핵심 교통수단이 될 GTX의 환승센터는 어떤 모습을 하고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GTX정차역01

GTX 수원역

GTX정차역02

수원역은 GTX-C, 경부선(KTX), 1호선, 분당선과 102개 버스노선이 교차하는 경기 남부의 거점지역으로 수원시는 연결통로 개설 및 확장을 통해 GTX와의 환승동선 및 혼잡도를 개선하고, 동측 광장에 산재돼 있는 버스정류장을 역사 전면에 재배치해 철도와 버스와의 환승동선을 개선할 계획입니다.

GTX 양재역

GTX정차역03

약재역은 GTX-C, 3호선, 신분당선과 107개 버스노선이 교차하는 대규모 환승역으로, 서초구는 GTX를 중심으로 기존 철도 및 버스의 버스의 환승동선을 최소화한다는 계획입니다. 특히 서초IC와 인접한 위치적 특성을 활용하여 남부순환로 지하에 회차가 가능한 버스환승센터를 배치함으로써 교통혼잡을 완화할 수 있게 설계되었습니다.  

 

GTX 부평역

GTX정차역04

부평역은 경인선, 인천1호선, 126개 버스노선이 경우하고 있어 인천의 대표역사라 할 수 있습니다. 부평구는 철도, 버스의 환승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구상안을 제시하였습니다. 보행환경이 열악하던 광장은 지상과 지하가 연결되는 열린공간으로 조성하여 랜드마크로 성장시킨다는 계획입니다.

GTX 용인역

GTX정차역05

용인역은 분당선이 지나가고, GTX역사중 경부고속도로와 인접한 곳에 있어 고속도로를 지나는 버스와 환승이 가능토록 설계되었습니다. 고속도로 상부의 간이 정류장을 통해 수도권으로 접근성을 개선시키고 GTX로 환승 및 버스터미널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GTX 운정역

GTX정차역06

운정역은 운정지구, 교하지구 등 인구 24만이 예상되는 종점역으로 파주시는 교통편의를 향상시키고 인접지역이 미개발 상태인 점을 활용한 블록 단위의 역세권 통합개발 구상안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지하 1층에는 버스환승센터를 계획해 GTX로의 수직동선을 최적화하고, 지하 2층에는 대규모 환승주차장과 GTX 대합실을 구상함으로써 환승편의성을 극대화한다는 계획입니다. 

 

GTX 인천시청역

GTX정차역07

인천시청역은 GTX-B와 인천도시철도 1,2호선이 교차하고 인천시청, 교육청 등 공공시설이 밀집돼 있는 환승역으로 인천, 남동구는 도시공원 내 입지한 위치적 특성을 살린 설계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중앙공원의 동서축 높이차를 이용하여 공원 속에 버스, 택시 , 개인형 이동수단 등이 연계된 환승센터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GTX 동탄역

GTX정차역08

동탄역은 버스환승센터를 지하 3층에 배치하여 GTX 및 SRT와 지하 중심의 연계를 강하시키고, 지상 트램과 수직 환승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GTX 부천종합운동장

GTX정차역09

부천종합운동장역은 기존 7호선에  GTX-B, 대곡소산선까지 예정되어 있는 트리플 역세권이 될 전망입니다. 이곳의 환승센터는 지하에 배치하고 지상을 도심 속 공원으로 조성하여 자연훼손을 최소화한다는 계획입니다. 

 

GTX 의정부역

GTX정차역10

의정부역은 기존 기존 1호선과 경전철이 있으며 GTX-C가 추가되는 환승센터입니다. 의정부역 동측의 시유지를 활용한 환승센터 구축을 통해 GTX와 버스를 연계하고, 기존 노선과 보행동선을 정비한다는 계획입니다. 

 

GTX 인천대입구역

GTX정차역11

인천대입구역은 버스승강장 등 모든 환승시설을 동일한 위치에 입체적으로 수직배치하여 고속 환승편의를 제공하고 주변 상업시설과 연계하는 구상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