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교산 신도시, 과천지구 교통대책발표

하남교산 신도시와 과천지구에 교통대책이 발표되었습니다. 하남교산 신도시와 과천지구에 투입되는 교통대책 사업비용은 총 2조7,400억원으로 구체적인 계획이 담겨 있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하남교산신도시 교통대책

하남교산신도시교통대책
출처-국토부

하남교산신도시 교통대책 중 핵심사업인 하남에서 송파구 등 서울 주요 도시권을 연결하는 송파~하남 간 도시철도는 총사업비 1조5,401억원으로 2023년 착공해 2028년 완공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할 예정입니다. 

하남교산신도시조감도1
하남교산신도시예정부지 및 조감도
하남교산신도시3호선연장

송파~하남간 도시철도는 송파와 하남교산신도시를 거쳐 하남시청역까지 이어지는 전철 사업입니다. 하지만 3호선 연장선이 아닌 경전철이 사업대안으로 나오고있어 교통에서 불리하다고 생각됩니다. 오금역에서 강남역까지 24분대가 소요되는데, 만약 3호선으로 연장된다면 향후 강남역에서 하남교산신도시까지 약 30분대로 접근성이 개선될 것으로 보이므로 경전철 보다는 3호선 연장안이 유리해보입니다.

관련글은 참고

<송파하남 도시철도 대안3개노선도>

 

경전철 사업으로 진행하게되면 직결노선이 아니라 환승개념으로 이용해야될 지도 모르기 때문이죠. 예를 들면 김포골드라인도 경전철인데 9호선으로 직결이 아닌 환승으로 인해 다소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교산신도시 대중교통은 하남~서울 간 쉽고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동남로 연결도로에 버스전용차로를 설치하고, 천호~하남 BRT를 하남교산신도시 내에 환승거점까지 도입하여 버스전용차로와 연계운영할 예정입니다. 특히 BRT정류장과 철도역사 인근에 환승시설을 설치하고, 중앙보훈병원역(9호선)에도 환승시설을 설치하여 교통연계성을 갖추게 됩니다.    

 

도로교통에는 국도43호선을 확장하고 황산~초이간 도로와 감일~고골 간 도로를 신설하여 지역간 교통 접근성을 개선하고, 서울~양평 고속도로도 부분을 확장해 잠실방면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게될 것으로 보입니다.

 

과천지구 교통대책

과천지구교통대책
출처-국토부

과천지구는 선바위역, 경마공원역(4호선) 등 기존 교통시설과 연계하여 서울, 경기지역의 교통 접근성 개선을 위해 철도,BRT, 환승센터 등 10개 사업이 포함된 광역교통개선대책을 수립하였습니다.

교통대책중 핵심사업이라 볼 수 있는 위례~과천선(복정역~경마공원역)은 정부과천청사역까지 연장하여 GTX-C노선과 환승하도록 하고 서울 강남, 수도권 남부 지역으로의 이동이 편리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위례~과천선은 예비타당성조사 등을 거쳐 추진될 예정입니다.

과천지구일대모습과천지구조감도
과천지구 예정부지 및 조감도

여기에 서울 사당역과 안양을 연결하는 BRT를 설치하고, 과천지구 환승시설을 설치하여 과천지구에서 서울 강남 및 수도권 남부(수원, 안양 등)로의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하도록 계획되었습니다.

교통혼잡도가 심한 과천대로, 양재대로 구간의 정체를 해소하기 위해 과천대로 등 민자사업인 이수~과천 간 복합터널이 계획되어 있고, 양재도로에는 과천대로~헌릉로 연결도로를 신설하고, 청계산 지하차도~염곡IC 도로구조개선사업도 추진될 계획입니다. 과천~우면산 간 도시 고속화 도로는 지하화하고, 상아벌 지하차도를 기존 4차선에서 6차선으로 확장될 예정입니다.

 

향후계획

3기신도시현황

사업시행에 장기간 소요되는 도시철도는 5월 중 국토교통부, 서울시, 경기도, 하남시, LH 등이 참여하는 관계기관 협의체를 구성하여 사업시행 및 운영 방식 등 세부사항을 조속히 논의하고, 2021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승인, 실시계획착수 등을 거쳐 2023년 착공, 2028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나머지 4개 신도시(왕숙, 계양, 창릉, 대장)는 올해 연말까지 교통대책이 순차적으로 수립될 것으로 보입니다.

 

하남과천지구교통대책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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