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공제증서 100% 보장 받을 수 없다?

안녕하세요. 땅미남입니다. 난생처음 전·월세를 구하다 보면 복잡한 부동산 용어 때문에 긴장하시는 분들이 많은 듯합니다. 뉴스에 연일 터져 나오는 전세 사기 사건 및 각종 부동산 피해사례들을 접하다 보면 남의 일 같지가 않은데요. 피 같은 내 보증금을 손해볼까봐 부동산 중개인들에게 여러 질문들을 해보지만 대부분의 중개업자분들은 "부동산 공제증서가 1억 원이니 안심하셔도 된다" 고만 합니다. 과연 만약에 일어날 중개사고를 부동산 공제증서만으로 보장 받을 수 있을까요? 결론은 받을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오해하기 쉬운 부동산 공제증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동산공제증서알아보기

부동산 공제증서

부동산공제증서문서
부동산 공제증서

부동산 공제증서란, 일종의 보험이라 말할 수 있으며, 공인중개사의 고의·과실로 인해 계약자에게 손해가 발생했을 경우 한국공인중개사협회 또는 보증보험회사에서 피해 금액 보상을 보증해주는 증서를 말합니다. 개업 공인중개사는 최소 1억 원 이상, 법인은 최소 2억 원 이상 한도로 공제 가입을 의무적으로 행해야 합니다. 부동산 계약을 체결하기 전에 중개업소에서 부동산 공제증서가 있는지 확인부터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공제증서 체크사항 

부동산공제체크리스트

부동산 공제증서는 계약서를 작성한 후 함께 제공해주는 것으로 공제증서에는 중개소명, 공제번호, 소재지, 공제보험 가입 기간이 나와있습니다. 부동산 공제증서를 받으셨다면 먼저 가입기간을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가입 기간은 1년 단위로, 본인이 계약한 날짜가 해당 기간에 포함되는지 제대로 확인해야 합니다.

많은 분들이 계약기간과 공제증서의 기간이 다르거나 공제기간인 1년이 지나 손해배상을 받지 못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공제증서에 적힌 기간 동안 계약된 모든 계약은 유효하기 때문에 피해를 입었을 시 손해배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100% 공제 받을 수 없다?

부동산공제증서다못받는다

100% 보장받을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이유는 부동산 공제증서에는 중개사고 발생시 1억 원을 보장받을 수 있다고 명시되어 있지만, 이 1억원의 금액은 계약 건당 한도가 아닌 중개업소 1년동안의 한도임을 명심해야합니다. 즉, 사고가난 중개업자와 거래를 통해 피해를 본 사람이 나 혼자만이 아닌 여러명이 있다면 보장받을 수 있는 금액이 적어진다는 의미입니다. 만약 중개업자가 중개사고를 통해 지급한도인 1억을 이미 초과한 상태라면 이후 피해가 발생해도 보상을 받을 수 없습니다. 또한 부동산으로 인해 피해를 입었더라도 중개사의 고의 과실 유무를 100% 증명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굉장한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그러니 부동산 공제증서라는 것은 최소한의 안정 장치일뿐 모든 것을 보장해주는 것이 아니라는 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평당1억을 넘보는 강남3구 주요 아파트 실거래가

 

평당1억을 넘보는 강남3구 주요 아파트 실거래가

안녕하세요. 땅미남입니다.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시행을 앞두고, 강남3구 신축 아파트 선호도가 높아진 영향으로 인해 준공된 지 얼마 안 된 기존 아파트들의 상승률이 예사롭지가 않습니다. 정부의 집값 안정을..

eastsky3483.tistory.com

입주아파트 사전점검 체크리스트 및 하자담보책임 기간

 

입주아파트 사전점검 체크리스트 및 하자담보책임 기간

국토부에 따르면 10월 전국 아파트 입주예정물량은 19,570 가구에 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기다렸던 새 아파트 입주를 설레는 마음을 안고 입주 하기전 알아봐야 할 것이 있는데요. 바로 '사전점검'입니다..

eastsky3483.tistory.com

무조건 가입해야 하는 '주택청약종합저축'에 대해 알아보기

 

무조건 가입해야 하는 '주택청약종합저축'에 대해 알아보기

대한민국 대다수 국민이라면 제1호 희망 사항이 내 집 마련일 것입니다. 그만큼 어렵고도 험난한 것이 한국에서 내 집 마련하는 것인데요. 그래서 우리들은 당장 내집마련이 어려워도 미래를 위해 청약통장을 일찍..

eastsky3483.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