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가 도시철도 9호선 4단계 기본계획을 4월8일자로 승인하여 9호선 4단계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9호선 4단계 연장사업이 향후 개통되면 강동 지역과 송파, 강남, 서초, 영등포, 강서 지역이 직접 연결되어 서울 한강이남을 강동에서 강서까지 관통하게 되는 노선이 완성됩니다.
9호선 4단계 연장노선도
9호선 4단계 연장 사업내용
◈위치: 보훈병원~고덕역~고덕강일1지구
◈구간: 연장 4.12km 정거장 4개 신설
◈사업기간: 2022년 착공, 2027년 완공 예정
◈총사업비: 6,408억 원
9호선 4단계 연장노선 특징
도시철도 9호선 4단계 연장사업은 도시철도 9호선 3단계 구간의 종착역인 중앙보훈병원역을 시작으로 길동생태공원, 한영외고, 고덕역을 경우하여 고덕강일1지구까지 총 4개 정거장이 신설되는 사업입니다. 941번정거장은 5호선 고덕역과 환승할 수 있어 교통 연계성을 갖출 수 있습니다.
9호선 4단계 정거장 배선도
9호선 4단계 연장구간에서 각 정거장들은 선로를 중앙에 두는 상대식 승강장으로 계획되었습니다. 승강장 유효길이는 장래 확장가능성을 고려하여 8량 1편성을 기준으로 산출되었습니다.
상대식 승강장은 구조가 단순하고 공간 활용도가 좋아 승강장 폭이나 길이 확장에 용이한 반면에 상하행간 환승이 불편하고 종착역일경우 열차 도착선로 선택의 유연성이 떨어진다는 장단점이 있습니다.
9호선 4단계 운영계획
서울지하철 9호선의 운전시격이 첨두시 3.5분(완행,급행), 비첨두시 6분(완행, 급행)으로 운행하고 있으며, 9호선 4단계 연장 사업은 9호선의 연장선인 특성을 고려하여 기존 9호선과 동일하게 완행, 급행 1:1교행으로 첨두시 3.5분, 비첨두시 6분으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영업시간도 첨두시와 비첨두시를 나눠 기존9호선과 동일한 05:30~익일 01:00까지 19시간30분입니다. 9호선 4단계 표정속도는 완행31.68km/h, 급행 40.9km/h 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9호선 4단계 급행열차는 고덕역에서 정차하는 것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고덕역에서 급행을 이용하면 강남권 및 여의도 출퇴근이 접근성이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9호선 4단계 정거장 위치
939정거장
939정거장은 길동 자연생태공원 및 일자산 허브천문공원 인근 동남로 하부에 위치해있습니다. 공원이용객 및 고밀도 주거단지 수요 유발 효과가 큰 지역으로 천호대로와 교차되는 도로교통 결정지로서 장래 이용객 증가가 기대되는 지역이기도 합니다.
940정거장
940정거장은 한영중고교앞교차로 하부 한영중, 한영고, 한영외고 앞에 계획되어 있습니다. 주변 주거지는 한양아파트, 고덕현대, 명일우성, 고덕삼환, 고덕주공9단지, 등 1980년대 준공된 단지들이 많아 향후 재건축 시장에 긍정적인 효과를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941정거장
941정거장은 이마트앞쪽으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특히 도시철도 5호선 고덕역과 환승할 수 있게 계획되었는데요. 941정거장은 T자형 정거장 환승을 도입하여 지상 환승정거장 형태 노선유도 및 선택이 편리하게 설계되었습니다.
고덕역과의 환승 동선거리 약 150m를 고려해 무빙워크 설치 등 교통 편의시설을 반영한다는 계획입니다. 정거장 주변으로 공공, 상업시설 및 고밀도 주거지로 형성되어 있어 향후 수요유발이 아주 큰 지역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942정거장
942정거장은 9호선 4단계연장선의 종점 정거장으로 고덕상업업부복합단지(강일1지구)가 들어서는 인근에 위치해 있습니다. 향후 강일1지구, 강일2지구 수요자들의 훌륭한 교통수단이 될 것으로 기대되며 많은 수요자가 이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9호선4단계 연장으로 인해 주변 지역은 교통접근성이 개선되어 주택시장에 긍정적인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합니다. 다만 9호선 효과를 보기위해서는 약7년이라는 긴시간이 필요한데요. 착공이 들어가는 시점, 개통시점에 맞춰 부동산 주택시장은 기대심리효과로 인해 급상승할 것으로 보이므로 적절한 타이밍을 잡는 것이 관건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