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트램 표준규격 수립된다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는 지자체에서 트램 사업의 계획 수립 및 트램 차량 도입 시 활용할 수 있는 '트램 차량 표준규격'을 마련하였습니다. 트램 표준규격은 성능, 차체, 이용자 편의성, 안전 등 4개 분야에 대해 총 35개 세부항목을 선정하여 제시하였습니다. 

트램표준규격01

트램 표준규격 

트램표준규격02

트램차량은 전 세계적으로 널리 쓰이는 유가선 트램과 국내에서 개발 진행 중인 무가선 트램 등 2종류로 구분하였습니다. 

유가선: 선로를 따라 설치된 전기선으로부터 차량에 전력을 공급/ 전기선 설치○

무가선: 배터리 또는 연로전지로부터 전력을 공급/ 전기선 설치 X

유가선과 무가선 차량의 성능기준은 대부분 동일하나, 무가선은 에너지 저장방식(ESS)등에 따라 전기성능을 별도로 제시한 것이 특징입니다. 

트램표준규격03

트램 성능은 최고속도를 시속70km로 입력전압은 도심지 공급에 적합한 750v, 가감속 수준 등 주요 성능은 해외에서 주로 운행되는 트램 차량과 동등한 수준으로 설정되었습니다. 무가선 전력공급 방식은 현재 기술개발 현황 및 향후 도입 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배터리, 슈퍼 커패시터(초고용량 축전기), 수소 연료전지 등 3가지를 제시하였습니다.

트램표준규격04

차체규격은 전 세계적으로 많이 운행되는 5모듈 1편성(35m)을 기본으로 하고, 국내 도심지 도로의 차로 폭(2.75m~)과 육교 등 도로시설의 높이(4.5m) 등을 고려하여 도로주행에 적합하도록 차량폭은 2.65m, 차량 높이는 3.6m로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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