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창~김포, 오산~용인 민자고속도로 추진상황

민간 투자 사업으로 계획된 서창~김포, 오산~용인 민자고속도로 사업내용 및 추진상황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서창김포오산용인고속도로

서창~김포 민자고속도로

서창김포고속도로02서창김포고속도로위치도

 

사업내용

◈사업명: 서창~김포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사업노선구간:

-시점: 인청광역시 남동구 만수동(영동고속도로)

-종점: 경기도 김포시 고촌읍 신곡리(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사업규모: 18.4km(양방향4~6차로)

◈총사업비: 7574억원(보상비 제외)

◈추진방식: BTO-a(Build Transfer Operate-adjust)

◈사업기간

-건설기간: 2022년~2026년(60개월)

-운영기간: 2027년~2056년(30년)

◈도로구분: 도시지역 고속도로(소형차전용도로)

◈설계속도: 80~110km/h 

◈구조물: 터널1개소(12,700m), 교량2개소(607m), 지하차도 3개소(1,120m) 

◈유·출입시설: 5개소(장승백이IC, 신장수JCT, 삼산JCT, 노오지IC, 신김포JCT)

특징

서창김포IC거리
상습정체구간

서창~김포 민자고속도로 사업은 제2경인고속도로와 영동고속도로가 만나는 서창JCT를 시점으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의 장수IC를 거쳐 신김포TG까지의 구간을 지하로 연결하는 사업입니다. 기존 무네미로 구간은 상습 교통 정체가 발생하는 구간으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서측의 교통 흐름을 원활히 하고, 제2경인고속도로 및 영동고속도로와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의 미연결구간을 연결하여 수도권 서부의 남북 간 이동 교통 수요를 효과적으로 처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오산~용인 민자고속도로

 

오산용인고속도로01오산용인고속도로02

 

사업내용

◈사업명: 오산~용인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사업노선구간

-시점: 경기도 오산시 양산동(서오산TG)

-종점: 경기도 용인시 성복동(서수지TG)

◈사업규모: 17.3km (왕복 4차로)

◈총사업비: 9013억원(보상비 별도)

◈설계속도: 100km/h(도시고속도로)

◈구조물: 교량(15개소 1,704m), 지하차도(1개소 1,130m), 터널(2개소 8,021m)

◈사업기간:

-공사기간: 2021년~2026년

-운영기간: 2026년~2056년(30년)

◈유·출입시설: 5개소(안녕IC, 서동탄IC, 세류IC, 팔달IC, 서수지JCT)

 

특징

오산용인기존경로
고속도로 단절로 인해 수원도심권을 통과해야만 했다.

오산~용인 민자고속도로 사업은 단절되어 있던 평택~화성 고속도로 북단의 안녕IC와 용인~서울 고속도로의 남단에 위치한 서수지IC를 연결하는 사업입니다. 경부고속도로 중심의 수도권 남북측 기능을 보완하고, 그 간 고속도로 단절로 인해 수원 도심을 통과해야 했던 장거리 차량이 도로 하부에 신설되는 지하도로로 통행할 수 있게 하여 통행시간을 단축시켜 교통정체현상을 완화해 줄 것으로 보입니다. 수원의 교통 접근성은 개선되겠지만 기존 용인~서울간 고속도로는 출퇴근 교통체증이 심각하여 앞으로 차량이동이 더 늘어날 것을 생각한다면 용서받지 못하는 용서고속도로가 될 듯 합니다. 

서창~김포,오산~용인 민자고속도로 추진상황

민자고속도로01
출처-뉴스핌

지난 3월 국토부가 공고한 '서창~김포, 오산~용인 민자고속도로' 건설사업 제3자 제안 입찰에서 유찰됨에 따라 사업이 늦어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서창~김포, 오산~용인 민자고속도로 사업에 유찰이 된 이유로 낮은 사업성과 건설사들의 프로젝트파이낸싱(PF)자금조달 여건이 부족하기 때문이라 분석되고 있습니다.

민자고속도로02

특히 평가득점이 가장 높은 사업제안자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정하는 방식인데 사업제안서 평가 배점에서 기술부문(600점)이 가격부문(400점)보다 비중이 높아 신규 사업자가 들어오기 어려운 것도 한 몫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원래대로라면 국토부는 올해 상반기 내 우선협상대상자를 지정한다는 방침이였지만 재공고 진행에 따라 상반기 중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이 어렵고 한 번 유찰된 사업인 만큼 다음번에도 유찰될 가능성이 높아 사업이 늦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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