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라국제도시의 희망이될 7호선 연장계획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서울도시철도 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사업' 이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예비타당성조사보다 개통을 2년 앞당겨 기본계획을 승인하고, 7월16일 자로 관보에 고시한다고 밝혔습니다. 


그 동안 서울 7호선의 연장 계획은 지난 2006년 부터 추진해온 사업입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세운 청라개발계획에도 7호선 연장계획이 포함되어 있었기때문입니다. 허허벌판이던 청라지구의 가장 큰 교통 호재로 강남까지 직통연결되는 7호선연장은 청라지구의 희망인듯 보였습니다. 

청라지구7호선연장

10만명에 달하는 청라입주민들은 교통분담금 명목으로 1인당 2천만원씩, 10조원 가량을 내고 들어가게 되었지만, LH의 일방적인 사업취소로 인해 많은 논란거리가 있었습니다. 결국 LH가 적자를 메우려고 10조원을 먹튀?했다는 오명을 뒤집어 쓰게 된 것이죠. 


이후 인천시의 주도하에 진행되었던 경제적 타당성 분석에서 비용편익(B/C)이 대형 투자사업 추진 기준치에 한참 밑도는 0.23~0.56을 받으면서 지지부진 하다, 2017년 12월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B/C(비용편익)=1.10 을 받으면서 간신히 통과하게 되었습니다. 2018년 1월부터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착수하여 비로소 2019년 7월 16일자로 관보에 기본계획 수립고시가 나올예정입니다. 

인천시보도자료출처-인천시

인천시는 2027년 상반기 개통을 목표로 올 9월 설계발주하여 2021년 착공할 것으로 예정하고 있습니다. 

청라지구 7호선연장 계획도 


청라지구7호선연장출처-인천시

청라지구7호선연장출처-도시철도DB

서울 7호선은 잠암역에서 부평구청역까지 총57.1km를 운행하는 노선으로 부평구청역~석남역까지 연장선 4.2km는 2020년 말 개통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석남역에서 청라국제도시로 연장되는 이 구간은 총사업비 1조2,977억원 (국비7,786억원, 인천시5,191억원)에 총 연장구간 10.7km로 정거장 6개가 만들어질 예정입니다. 

연장 운행 열차는 중량 전철로 1대 8칸이며 출·퇴근 시 6분, 평시는 12분으로 운행할 예정이며, 공항철도 청라국제도시역과 인천2호선 석남역, 인천1호선 부평구청역과 환승할 수 있습니다.  다만 청라지구의 중심이라할 수 있는 중앙호수공원과 커넬웨이로 정차역이 생길 예정이지만, GRT(교통수단자기유도차량)와 연장 7호선과의 환승이 상당히 불편할 것으로 보입니다. 

전망은?

서울 7호선이 석남역에 이어 청라국제도시역 까지 개통하게 된다면, 청라지구에서 구로구까지 현재 78분에서 42분으로 36분 단축시키게 되고, 무엇보다 7호선은 강남까지 이어지는 직통 전철이라는 점에서 그 동안 교통소외지역이였던 만큼 개발효과를 톡톡히 누릴 것으로 보입니다. 

청라지구교통

고속터미널에서 청라국제도시까지 연장하게 될 노선을 이용할시 걸리는 시간을 가상으로 계산해보겠습니다. 기존 서울 7호선 부평구청역에서 고속터미널까지 갈경우 53분정도가 걸립니다.  부평구청역에서 석남역까지 중간에 2개역이 만들어질 예정이고, 석남역에서 청라지구 중앙호수공원까지 4개역이 들어갈 예정입니다. 

역하나당 2분정도 소요된다고 예상해보면 청라지구 중앙호수공원에서 고속버스터미널까지 총 53분+12분=65분(1시간5분)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것은 오로지 지하철만 이용했을 시 소요 예상 시간이며 도보,버스환승등 계산값은 뺀 시간입니다. 그렇게 가깝지는 않은 듯 합니다. 대기시간이나 도보,버스환승을 고려해서 7호선 연장 구간을 이용한다면, 청라지구에서 고속버스터미널까지 1시간10분~1시간20분은 생각해야 할지도 모르기 때문입니다.   

청라지구에서강남

강남역에서 청라국제도시까지 걸리는 시간을 단순계산 해본다면 더 늘어나게 됩니다. 기존 부평구청역까지 1시간06분이 걸리고 부평구청역에서 청라지구 중앙호수공원까지 12분예상할 수 있으니 66분+12분= 78분이 예상됩니다. 여기에 도보, 버스환승등을 고려한다면 1시간30분은 예상해야 할 것같습니다. (단순계산해본 것이니 참고만 하시길)


9호선 처럼 급행/완행이 구분되어 있다면 청라주민들과 부천 시민들에게  큰 이득이 될텐데 말이죠. 무엇보다 시급한 것은 GTX-B노선이 빨리 개통되어 7호선과 연계성을 이루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청라에서 7호선을 이용하여 GTX-B노선을 이용하면 여의도와 서울역의 접근성이 대폭좋아지기 때문입니다. 

7호선 연장계획은 2027년 개통목표를 잡고 있기 때문에 변수가 없다면 지금부터 8년이 걸릴 것이고 중간에 변동사항이 있다면 10년이 걸릴지도 모르는 사업입니다. 최대 10년은 기다려야 하는 사업인 만큼 부동산투자에서도 계획을 세워 투자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기대심리로 인해 집값 상승효과는 당연하다 보여집니다. 시기를 놓쳤다고 한탄할 필요도 없습니다. 가장 많이 오르는 시기는 착공과 개통 시기라 볼 수 있기때문입니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착공시기도 2021년, 개통시기2027년인 만큼 많은 시간이 남았있으므로 장기투자던 단기투자던 시간을 갖고 접근해도 무방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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