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조건 가입해야 하는 '주택청약종합저축'에 대해 알아보기

대한민국 대다수 국민이라면 제1호 희망 사항이 내 집 마련일 것입니다. 그만큼 어렵고도 험난한 것이 한국에서 내 집 마련하는 것인데요. 그래서 우리들은 당장 내집마련이 어려워도 미래를 위해 청약통장을 일찍부터 의무적으로 가입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일찍부터 시작하면 좋은 '주택청약종합저축'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청약통장필요성

 

 

'주택청약종합저축'이란?

청약통장가입자수
자료-아파트투유

주택청약종합저축은 기존 청약통장의 단점을 보완해 2009년 5월 탄생하게 됩니다. 응모할 수 있는 아파트가 한정되었던 기존 청약통장과 달리 주택청약종합저축은 국민주택과 민영주택 그리고 모든 평형에 응모할 수 있습니다. 

 

자격 요건을 충족할수록 아파트 분양 확률이 높아져 집을 사는 데 유리해질 수 있습니다. 매달 일정 금액을 넣고 금리는 받는 적금과 유사하지만, 목적이 '내 집 마련'에 있다는 것이 다를 뿐입니다.  아파트 투유에 따르면 전국 주택청약종합저축에 가입된 수만 2019년 8월 기준 2,300만 명에 이를 정도로 많은 사람이 관심 갖고 있습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

청약통장은 1인 1계좌를 개설할 수 있으며, 전국 국민, 기업, 농협, 신한, 우리, 하나, 대구, 부산은행에서 가입할 수 있습니다. 납입 한도는 매월 2~50만 원 이내로 자율적으로 납입하게 되며 월10만 원씩 납입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청약통장은 1년이상 납입하면서 유지하게되면 최소 1.50%의 금리를 적용 받을 수 있으며, 최대 1.80%까지 적용 받을 수 있습니다. (돈 없다고 중간에 해지하지 마시길)

 

 

TIP
 
 

사회 초년생이시라면? 연 소득이3천만 원 이하인 청년 (만19세 이상~만34세 이하) 에 한해 가입 가능한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을 가입하는 것도 좋습니다. 기존 주택청약 통장보다 1.5%높은 3.3%금리가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1순위조건

청약1순위조건

보통 청약통장에 가입하고 2년이 지나고 24회 이상 납입한 기준을 1순위라고 말합니다. 더 말하자면 2017년 9월 청약 제도 개편 이후 투기 지구 및 투기 과열 지구와 청약 조정 대상 지역에서는 2년 24회가 1순위 조건이 맞습니다. 

 

하지만 청약 조정 대상 지역이 아닌 지역은 가입 1년 경과 12회 납입한 기준이 1순위 조건이 됩니다. 그리고 지역별 신청 평형별 예치금을 예치하면 보통 은행에서 말하는 민영분양아파트 1순위 조건을 갖추게 됩니다. 

청약가점계산은?

내 집 마련을 위한 청약 가점제와 청약부적격 주의사항

공공 분양아파트 경우 일반공급과 특별공급으로 신청 대상자를 구분하는데, 특별공급은 대상자별 청약통장 기준과 1순위 조건은 각각 다르지만, 일반공급의 경우는 1순위 조건 이후에는 청약통장 납입 금액이 많은 순으로 당첨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1순위 조건에 충족하더라도 계속해서 매월 10만 원씩 납입을 통해 유지해야 합니다.  

 

 

민영주택 예치금

민영주택 예치금

 

 

민영주택에 청약할 거라면 원하는 평형의 예치금 기준금액을 입금해두어야 합니다. 일시불로 입금하거나 조금씩 나눠서 낼 수도 있습니다. 청약 공고가 나기 하루 전까지 지역별 전용면적에 따른 예치 금액을 맞춰야 합니다.

 

 

 

청약통장 팁

청약통장 팁

 

 

소득공제 

청약통장은 연말정산 소득공제 혜택도 있습니다. 총 급여액이 7천만 원 이하인 '무주택세대주'만 가능하며 혜택을 받으려면 반드시 가입한 은행에 주민등록등본과 무주택 확인서를 제출 해야합니다. 연 240만 원의 납입금액 한도 내에서 40%(96만 원)까지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매년 소득공제를 받았는데 5년 이내에 해지하거나 85㎡ 이상의 주택에 청약해서 당첨되면 납입한 총액의 6.6%를 토해내야 하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무주택이 아닌데 무주택 확약서에 서명했다가는 낭패를 볼 수도 있습니다.

 

 

담보대출

청약통장에 있는 돈을 이용하고 싶다면 해지보다는 담보대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은행마다 다르지만 보통 90%~100%까지도 나오며, 담보대출이기 때문에 신용도와 무관하게 2.6~2.8%대 금리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일찍 가입할수록 좋다.

청약가점제 기준에는 '가입 기간'이 있습니다. 만점인 17점을 받기 위해선 15년 이상의 가입 기간이 필요합니다. 때문에 장기간 가입자일수록 유리할 수밖에 없습니다. 사회초년생이나 미성년자도 일찍부터 청약통장을 가입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미납된 청약통장은 미납 회차를 분납할 것

청약통장은 의무 납입 조건이 나입니다. 내도 되고 안 내도 그만이죠. 하지만 신경을 못 쓰게 되면 미납된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미납되어 있다면 일단 미납 회차를 모두 납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공공주택별 자격 요건이나 경쟁 시 가점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납 회차를 납부할 경우에는 반드시 은행 상담 직원에게 미납 회차당 분납으로 납입한다는 것을 정확히 설명해야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